에어드랍 전략/기타

Friend.tech 에어드랍 가이드

폐지맨 2023. 8. 20. 18:21

Friend.tech 에어드랍 가이드

최근 이 판에서 꽤나 핫한 이슈를 몰고 있는 녀석이 있습니다. 바로 'Freind.tech'라고 불리는 녀석인데요. 아마 다른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이미 접하신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늦게나마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.

Friend.tech?

Friend.tech는 얼마 전 메인넷을 런칭한 BASE 체인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는 Web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. "Your network is your net worth" 라는 가치를 내세우며 소셜 네트워크의 지분을 거래할 수 있는 개념을 도입하고 있습니다. 쉽게 말해 폐지줍기 연구소 SNS가 있다면 이에 연결된 고유한 토큰이 있고 이를 사용자가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.

이런 식으로 ETH를 이용하여 지분을 매수, 매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. 당연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분을 구입하게 되면 토큰의 가격은 자연스레 상승하게 되고 토큰을 매도한다면 가격은 자연스레 낮아지게 됩니다. 이 과정에서 기존 지분 보유 홀더들은 거래에 대한 일정량의 수수료를 얻게 됩니다.

Friend.tech는 얼마 전 출시 직후 부터 디젠 사이에서 꽤나 큰 화제를 불러왔었는데 바로 어제 티어급 VC인 Paradigm이 공식적으로 파트너십을 맺고 시드라운드 투자를 예고한 상태라 현 시점 이 판에서 가장 핫한 주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.

에어드랍 가능성?

우선 Friend.tech의 에어드랍은 확정적입니다. 앱 내에서도 에어드랍 탭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.

이런 식으로 자신의 포인트 및 랭킹 리더보드가 확인이 가능합니다.

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트위터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약 6개월 간 총 1억 포인트가 분배 될 예정이고 매주 금요일마다 포인트가 정산된다고 합니다. 저 같은 경우 지난 주에는 시작하지 않아 아직 0점이지만 지난 주에 시작하신 분들은 이미 포인트를 1회 분배 받으셨다고 합니다. 추후 이 포인트는 토큰으로 교환해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.

물론 최소 6개월 간 진행되는 만큼 단기간에 승부를 볼 에어드랍은 아니고 천천히, 그리고 꾸준히 접근해야 하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. 참고로 이러한 Web3 기반 소셜네트워크 프로젝트들은 토큰 발표 및 에어드랍 순간 활동량이 급감하기 때문에 토큰에 대한 희망고문만 이어나가며 시간을 질질 끄는 경향이 있는데 Lens의 경우도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하잎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. Friend.tech도 당장 6개월 뒤 에어드랍을 줄 것 같지만 아닐 확률도 높아보이니 이 부분은 유념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

Friend.tech 시작해보기

설치하기

우선 Friend.tech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을 이용하여 진행해야 합니다. 아직 별도의 앱은 없으며 웹앱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휴대폰 브라우저에 https://www.friend.tech/ 을 입력해주시면 배경화면에 바로가기를 설치하라는 안내가 뜹니다. 이를 진행한 후 구글, 또는 휴대폰 번호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한 후 트위터 계정을 연동해주시면 됩니다.

 

참고로 가입 시 코드가 필요한데 아래의 제 코드를 이용하셔도 되고 텔레그램 채널마다 많은 분들이 제공해주고 계시니 해당 코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.

 

ft-e27c3e6x
ft-61jdq9x5
ft-luil9grr

Base 체인으로 이더리움 브릿지 하기

다음으로 프로필 및 지분생성을 위해.Base 체인으로 ETH를 브릿지 해야 합니다. 브릿지는 베이스 공식 브릿지를 사용하셔도 되고 기타 서브파티 브릿지들을 사용하셔도 되는데 저는 평소 자주 사용하는 오비터 브릿지를 사용했습니다.

🧷Orbiter Bridge

이더리움 메인넷을 통해 넘기게 되면 가스비가 부담되므로 아비트럼 등 레이어2를 이용해서 Base 체인으로 이더리움을 브릿지 시켜주시면 됩니다. 수량은 최소수량만 보내셔도 프로필 생성 및 최초 지분 구매엔 충분하긴 한데 소셜 네트워크라는 점을 고려해서 다른 사람들의 지분을 인수해보는 작업을 병행할 것이므로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여유금을 보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프로필 및 지분생성

다음으로 최초 프로필 및 지분생성을 진행할 차례입니다. 기존 지갑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 Friend.tech 자체 지갑을 사용해야 하니 브릿지한 ETH를 Friend.tech 지갑으로 전송해줍니다.

최소 수량이 맞춰지면 'Complete Purchase' 버튼을 눌러 최초 지분 구매를 진행할 수 있고 이 과정 이후부터 다른 사람이 나의 SNS 지분을 마음껏 구매할 수 있습니다. (최초 유동성 공급과 비슷한 개념)

이런 식으로 실시간으로 누가 나의 지분을 구매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구매에 따라 가격이 점차 상승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기능 살펴보기

Friend.tech의 핵심 기능은 바로 지분 홀더들만을 위한 소통 기능입니다. 지분을 구매한 홀더들과의 자유로운 채팅이 가능한 것인데요. 비슷한 서비스로는 연예인-팬 사이 소통창구 역할을 하는 버블이나 구독형 성인사이트 온리팬즈 등을  손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
바로 이런 식으로 기능합니다. 사용하기 나름이겠지만 프라이빗한 기능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친목 방 혹은 유료 크립토 알파, 리딩 방 등으로 사용 될 가능성도 보입니다.

지분 구매해보기

이제 다른 사람의 지분을 구매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우선 하단의 'Explore'를 누른 후 구매하고 싶은 사람의 아이디를 검색해주시면 됩니다.

이런 식으로 바로 지분구매가 가능합니다. 참고로 수수료 10%가 반영되어 구매가와 판매가의 차이가 있다는 점 꼭 유의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.

결론

상당히 흥미로운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. SNS를 지분화해서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기발한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. Friend.tech로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. 꾸준히 활동하며 6개월간 포인트를 쌓아 추후 다가올 에어드랍을 준비하거나, 혹은 인플루언서나 화제가 될 인물의 지분을 빠르게 확보하여 차액을 남겨 수익을 거두는 방법인데요.

이미 생성되는 지분을 바로 매수하는 봇들이 상당 수 돌아가고 있다고 합니다. Friend.tech가 알려질수록 흥미삼아 접근하는 기존 인플루언서들이 있을텐데 이들의 지분을 빠르게 매수하는데 성공한다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겠습니다. 다만 이 역시 트레이드의 일환이기에 큰 손실을 볼 가능성도 반드시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